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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동Tip

긴급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신청 방법 및 지원대상(+홈페이지)

by 만듀11 2025. 3. 15.

긴급 및 일시적 돌봄 지원! 긴급돌봄 서비스 안내 🚑

긴급돌봄 지원 서비스는 갑작스러운 돌봄 위기를 겪고 있는 국민에게 제공되는 긴급한 지원 서비스입니다. 아래는 서비스의 주요 내용과 신청 방법을 정리한 정보입니다.

 

긴급돌봄 서비스 지원사업

 

 

지원사업 신청하기👉👉

1️⃣ 긴급돌봄 서비스 지원 대상자 👥

 

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, 아래의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.

🔑 기본 요건

*긴급돌봄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아래의 3가지 요건에 모두 충족 해야 합니다.

  1. 긴급성 (한시성)
    • 갑작스러운 질병, 수술, 부상 발생, 주 돌봄자의 부재 등으로 돌봄이 시급하게 필요한 경우
    • 예시: 급성기 질환, 사고, 수술 후 퇴원 등
  2. 돌봄 필요성
    •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이 불가능하고, 돌볼 수 있는 가족이 없는 경우
    • 예시: 신체적/정신적 어려움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
  3. 보충성
    • 기존 공적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
    • 예시: 장기요양, 장애인활동지원, 의료-돌봄 통합지원 등의 서비스 대기 중인 경우

긴급돌봄 서비스 지원사업

🚫 지원 제외 대상

  • 일반적인 아동 양육, 즉시 개입이 필요한 사고, 자살 시도, 학대 사례, 자연재난으로 거주 불안정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
📅 연령 및 소득 기준

  • 연령: 19세 이상의 성인 돌봄을 주 대상으로 하나, 긴급 지원이 필요하면 연령에 관계없이 지원 제공
  • 소득 기준: 소득에 관계없이 긴급 돌봄이 필요한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, 소득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차등화됩니다.

 

지원사업 신청하기👉👉

2️⃣ 지원 서비스 내용 🛏️

 

 

대상자로 선정이 된 자의 긴급 돌봄 위기를 해소 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, 한시적인, 재가방문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🏠 기본 돌봄 서비스

  • 재가 돌봄: 개인적인 생활 지원을 포함한 일상적인 돌봄 제공
  • 가사 및 이동 지원: 외출 및 가사 활동이 어려운 대상자에게 이동 지원 및 가사 서비스 제공

🚿 방문 목욕 서비스

  • 일부 시·도에서 제공되며, 이동이 어려운 대상자에게 방문 목욕 서비스 제공

 

지원사업 신청하기👉👉

3️⃣ 지원 시간 및 이용 방법

 

 

  • 최대 72시간 범위 내에서 지원되며, 30일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.
  • 1회 방문 시간:
    • 하루 최대 8시간까지 지원 가능
    • 최소 1시간부터 이용 가능하며, 30분 단위로 이용 가능 (30분만 이용 불가)

💡 예외 사항

  • 지자체장이 인정하는 경우 추가 지원 가능: 30일(기본 돌봄 72시간, 방문 목욕 4회)

💵 서비스 가격 및 지원금

  • 서비스 가격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단가에 준하여 책정(자세한 금액은 지침 등 참)
  • 야간 사례에 대해 가산 수가가 적용되며, 30분당 1,500원은 정부 지원금으로 지원됩니다.
  • 1,500원을 초과하는 가산 수가는 지방비 또는 본인부담금으로 충당하도록 합니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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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사업 신청하기👉👉

4️⃣ 서비스 신청 방법 📑

 

🔑 본인 신청 원칙

  • 긴급돌봄 서비스는 본인 신청이 원칙이며, 본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.

👪 대리 신청 가능 대상

  1. 친족: 배우자, 8촌 이내 혈족, 4촌 이내 인척
  2. 법정대리인
  3. 이해관계인: 후견인, 이웃(이·통장) 등
  4. 담당 공무원: 직권 신청 가능

📝 대리 신청 절차

  • 위임장 작성 필수
  • 복지로 신청: 복지로를 통한 신청 시 친족에 한해서 신청 가능

긴급돌봄 서비스 지원사업

📞 신청 방법

  • 전화 신청: 읍·면·동 담당자가 신청서를 대리 작성 후, 개인정보 조회 동의를 유선으로 받은 후 시스템에 입력
  • 온라인 신청: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

복지로 신청 경로:

  • 복지로 로그인 → 서비스 신청복지서비스 신청복지급여 신청긴급돌봄서비스

처리절차:

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👉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 👉대상자확정 👉 이의신청 접수 👉서비스지원 👉서비스 사후관리